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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EEDI 인증 획득한 13,000TEU급 ‘친환경’ 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작성자: 운영자 조회: 28677 등록일: 2010-11-02

STX조선해양이 친환경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한 1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MSC BERYL’호를 지난 9월 30일 그리스 해운선사인 니키(NIKI Shipping)사에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13,000TEU는 세계 18위 항만인 미국 롱비치항의 하루 컨테이너 물동량(13,884TEU)에 맞먹는 규모로 세계 최대급이다.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한 이 선박은 10,000TEU 이상을 운반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는 세계 최초로 독일선급(GL)로부터 EEDI(선박제조 연비지수) 인증을 취득하여 객관적으로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특히 검사 및 시운전 결과 표준 선박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 가까이 감소시킨 것으로 알려져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2013년 확장 공사가 완료되는 뉴 파나마 운하의 통과 가능 여부가 해운선사들의 중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STX조선해양이 이번에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동급 중 드물게 뉴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대서양과 태평양을 넘나들며 대량 컨테이너 수송이 가능해 운항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정격 출력으로 25.2노트의 고속 항해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배출 대기가스는 현저히 감소시킨 이 선박은 길이 365m, 높이 30m 그리고 폭이 48m으로, 갑판 면적 기준 축구장 3.5개 크기에 달한다. 최대 속도는 27.5노트이다.

 

이 선박에는 몇 가지 획기적인 장치들도 설치되어 있다.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 시스템은 항구 정박시 육지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활용할 수 있어 전력 생산을 위한 선박 엔진 가동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또 동급 선박으로서는 드물게 황 함량 0.1% 이하의 저유황유를 주 엔진은 물론 보일러와 발전기까지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황산화 배출 감소 효과도 누릴 수 있으며 선박의 조종성능을 향상시킨 고효율 방향타를 적용하여 연료 소모량을 약 2%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선내의 오염물질 배출을 총체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탁월한 성능을 객관적으로 인증할 수 있는 EP(Environmental Passport)를 GL로부터 획득하였다.

 

선원들의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한 세심한 배려도 돋보인다. 이 선박은 무게 2,100톤, 10만 마력 출력의 12기통의 초대형엔진을 탑재하고도 거주 공간내의 진동 수준을 최대 허용 기준치 9mm/sec의 9분의 1에 불과한 1mm/sec 로 줄였는데 이는 선박 중 가장 쾌적한 승선 환경을 제공하는 고급 크루즈 수준에 해당된다. 이는 STX 조선해양의 초대형 선박 추진기 설계기술 등 첨단 기술이 집약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주거 공간에는 처음으로 항균 매트리스를 설치해 쾌적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EEDI 인증 획득 과정도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통상 이러한 인증의 획득은 계약 시나 건조 과정 중 선주 측의 요구에 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STX조선해양은 이번에 자발적으로 인증을 획득하여 선주 측에 제공함으로써 선박의 경제적 가치를 높였음은 물론 향후 선박 용선시에도 선주 측에 유리한 입지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이번 선박은 지난 2007년 니키사로부터 수주한 9척 중 첫 번째 선박으로 STX조선해양은 2015년까지 순차적으로 나머지 8척을 선주에게 인도할 예정이다. STX 조선해양은 STX유럽의 앞선 크루즈 선박 건조기술과 친환경연료인 LNG 추진선박의 건조능력을 공유하여 친환경 선박 건조에 있어 여느 조선소보다 높은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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