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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조선해양-독립형 LNG 화물창 개발 쾌거
작성자: 운영자 조회: 58442 등록일: 2011-12-14

STX조선해양이 LNG선 등 고부가가치선박에 적용하는 자체기술을 늘려가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자체 기술로 독립형 LNG 화물창의 개발을 완료했으며 노르웨이 선급협회(DNV;Det Norske Veritas)로부터 기본승인(AIP : Approval In Principle)을 받았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이 개발한 독립형 LNG 화물창은 대형 LNG(운반)선은 물론 LNG FPSO 등 해양플랜트와 LNG 연료 추진선박의 연료창 등에도 적용 가능하다.

LNG 화물창은 LNG를 저장∙수송하거나 LNG를 연료로 하는 선박∙설비에 필요한 핵심 설비 중 하나로서 기존의 대형 LNG선에는 주로 비독립형 화물창 구조가 사용되어 왔다. 비독립형 화물창은 선박을 건조한 후 선체 내부에 단열재를 붙여 LNG를 저장하기 위한 화물창 공사를 별도로 진행하는 방식이지만 독립형은 외부에서 화물창을 제작하여 선체에 탑재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독립형 화물창은 선박 운항시 가스선의 특성상 발생되는 극저온 액화가스의 유동과 외부 충격에 의해 내부가 손상되는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독립형 LNG 화물창은 기술 적용의 어려움 때문에 80,000CBM급 LNG선에 주로 설치되었으나 STX조선해양이 최초로 213,000CBM급 LNG선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해냈다는 점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STX조선해양이 독립형 LNG 화물창에 대한 기본승인을 받은 노르웨이 선급협회는 영국선급협회(LR;Lloyd’s Register), 미국선급협회(ABS;American Bureau of Shipping)와 함께 세계 3대 선급으로 손꼽히는 기관으로서 선박의 건조부터 성능․구조, 운항에 이르는 조선해운 전 분야의 감정을 담당하고 있다.

STX조선해양의 독립형 LNG 화물창은 세계적인 선급협회의 기본승인과 함께 국내에도 화물창 구조체, 조립체, 지지구조 등에 대한 6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STX조선해양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독립형 대용량 LNG 화물창을 ITS(Independent Tank of STX)로 명명했으며 향후 관련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외부 로열티 지출을 없애나갈 계획이다.

STX 조선해양은 독립형 LNG 화물창 기술 개발을 통해 선박 건조에 대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기술 국산화를 통한 로열티 지급이 축소되고 공정 효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그린에너지 선박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STX조선해양이 캐나다 정부가 추진 중인 36조원(330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군함 및 비전투용 선박 건조 프로젝트(National Shipbuilding Procurement Strategy, NSPS)에 참여가 확정됐다.

STX조선해양의 자회사 STX캐나다마린은 캐나다 시스팬사(Seaspan Vancouver Shipyards Co. Ltd.)와 함께 ‘캐나다 정부의 군함 및 비전투용 선박 건조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캐나다 정부는 향후 25년 동안 15척의 호위함과 구축함, 6~8척의 대형 쇄빙선 및 해안경비함 등을 건조하는 초대형 선박 도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STX캐나다마린은 시스팬사와 함께 합동군수지원선, 극지용 쇄빙선, 해양탐사지원선 및 어업연구선 등을 건조하는 비전투용 선박 건조분야에 참여할 예정이다. 비전투용 선박분야의 사업 규모는 9조원(80억 캐나다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군함 및 비전투용 선박 건조 프로젝트에는 캐나다 본토에서 선박을 건조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STX캐나다마린은 현지 조선소인 시스팬사와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STX캐나다마린은 시스팬社가 건조하는 모든 선종에 대한 설계 엔지니어링 및 건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STX조선해양도 선박 건조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STX조선해양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에 성공했다. 유럽 선사로부터 1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신규 2척, 옵션 4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계약과 동시에 지난해 10월 유럽 선사로부터 수주했던 대형 컨테이너선 4척 역시 초대형인 16,000TEU급으로 상향 조정하는 변경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신규로 수주한 물량과 변경계약을 합친 총 금액은 16억 달러 규모다. 길이 399m, 폭 54m, 높이 30m의 규모로 갑판 면적이 축구장 4개 크기와 맞먹는 이 선박은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선 16,000개가 선적 가능하다. 해당 선박들은 STX조선해양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되어 2014년 3분기부터 인도될 예정이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2007년 유럽 MSC사로부터 당시 최대 규모로 기록됐던 13,000TEU급 컨테이너선 9척을 수주, 최근까지 4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건조 노하우는 물론 안정적인 생산 경쟁력을 갖춰 왔다. STX조선해양이 이번에 수주한 16,000TEU급 컨테이너선은 현재까지 세계시장에 발주된 선박 중 18,000TEU급에 이어 2번째로 큰 컨테이너선이다.

특히 이번에 발주된 선박은 컨테이너 당 운송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되는 것은 물론 이산화탄소 및 유해가스 배출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선박에서 발생되는 슬러지(Sludge) 양을 줄이는 획기적인 연료절감 기술도 도입됐다. 지속되는 고유가 시대에 글로벌 선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각종 친환경 기술이 장착되었으며 향후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 시장의 고효율∙트렌드에도 잘 부합하는 선박이라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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